본문 바로가기
정보/생활

과탄산소다 독성 및 유해

by ○§▲☆ ¶ 2021. 6. 24.
반응형

과탄산소다는 세탁 또는 청소 시 일상생활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물질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일상에서 자주 사용되는 과탄산소다가 과연 독성 없이 안전한 물질인지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이 게시는데요, 독성 및 유해한 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과탄산소다와 표백

과탄산소다는 화학구조로 본다면 소다와 과산화수소가 합쳐진 무색의 결정설 물질입니다. 입상의 분말형태로 적은 양으로 우수한 표백 효과를 자랑합니다. 

 

물게 녹게 되면 과산화수소와 탄산나트륨으로 분해되는데, 과산화수소는 분해되면서 활성산소를 발생시키며 이 활성산소가 산화작용을 일으켜 표백 역할을 하게 됩니다. 

 

과탄산소다 독성 및 유해

과탄산소다는 비교적 안정된 물질이지만 분말형태로 흡입노출이 되었을 경우 호흡기를 통해 폐로 도달 시 예상치 못한 독성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물에 녹은 과탄산소다는 약 알칼리성을 띄기에 피부에 닿을 경우 독성이 낮아져 인체에 유해하지 않으며 학계에서도 비교적 안전한 물질이라 보고되고 있습니다. 

 

때문에 다음 사항에 대해 주의를 기울인다면 크게 문제없이 사용하셔도 됩니다. 

 

  • 스프레이 형태로 사용하지 말 것 
  • 만약 분말이나 스프레이로 사용할 시 마스크를 착용할 것
  • 염소계 표백제와 함께 섞어 쓰지 말 것 

 

과탄산소다 사용법 및 부작용 

 

과탄산소다 사용법 및 부작용

구연산과 베이킹소다 그리고 과탄산소다는 천연세제의 삼총사라고 불릴 만큼 그 활용도가 높고 성분도 착한 친환경 세제입니다. 그렇다면 과탄산소다를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요? 사용법과 부

todakcomo2020.tistory.com

 

과탄산소다는 세탁 시 40℃ 정도의 온도에서 일반세제처럼 사용하면 효과가 뛰어날 뿐 아니라 독성에 대한위험도 없다고 하니 위 언급된 사용법에 따라 적절히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관련 글>

 

옷 얼룩 지우는 법 5가지 총정리

식사를 하고 음료나 커피를 마시다 보면 가끔 내용물이 옷에 흘려 얼룩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여러 활동을 하다 보면 옷에 여러 얼룩이 생길 수가 있는데요, 오늘은 옷 얼룩 지우

todakcomo2020.tistory.com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의 수수료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