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생활

119 구급차 비용 사설구급차 가격 비교

by ○§▲☆ ¶ 2021. 4. 9.
반응형

응급상황이 생기면 당장 병원에 가야 하는데 누군가의 도움 없이는 이동이 불가능하거나 심하게 다친 경우에는 바로 119 구급차를 떠올립니다. 이렇게 구급차를 이용하여 병원으로 이송되면 구급차 비용은 얼마나 될까요? 사설 구급차와 비교해 보겠습니다. 

 

 

119 구급차 비용

우리나라 119 구급차 비용은 무료입니다. 하지만 나라에서 무료로 운영하는 것이기 때문에 관할지역 안에 있는 응급실로만 이송이 됩니다. 만약 관외 지역 병원으로 이송을 원하거나 필요할 경우에는 사설 구급차를 이용해야 합니다. 

 

관할 내 응급실

119 구급차를 타고 응급실에 도착하면 바로 진료가 가능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응급실은 그야말로 응급환자를 위한 의료시설이기 때문에 내원 순서가 아닌 응급환자 순으로 진료를 받게 됩니다.

 

 

사설 구급차 이용

보통 응급의 경우 대부분의 사람들은 사설 구급차보다는  119 구급차를 떠올리게 됩니다. 사설 구급차에 대해서는 아는 정보도 부족하거니와 비용도 비쌀 거라는 생각을 갖고 있기 때문에 그런 것 같습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사설 구급차 이용이 필요한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거동이 불편한 사람이 장거리 이동이 필요한 경우 (도착지가 꼭 병원 아니어도 됨)

정신장애를 앓고 있어 병원으로 이송해야 하는 경우

재활치료나 요양을 위해 이동해야 하는 경우

기저질환이나 특이 질환으로 병원 통원을 해야 하는 경우

부상 위험이 있는 콘서트장이나 촬영장 등에서 대기됨

 

9대-구급차와-다양한-종류의-구급차가-나온-장면
구급차

사설 구급차 비용

사설 구급차 비용은 일반과 특수차로 나누어지며 요금은 편도 기준입니다. 

 

  • 일반 구급차

일반 구급차는 기본적인 장비만 갖춘 차량입니다. 

▶기본요금 (10km 이내 이송 거리) : 의료기관 구급차는 3만 원 / 비영리 구급차는 2만 원

▶추가 요금 (10km 초과) : 1km당 1,000원이 추가

부가요금 : 의사, 간호사 또는 응급 조사가 탑승 시 15,000원

 

  • 특수구급차 

기도삽관, 산소포화도 측정기, 제세동 장비 등과 같이 전문 의료장비를 갖춘 차량입니다. 

기본요금 (10km 이내 이송 거리) : 75,000원

▶추가 요금 (10km 초과) : 1km당 1,300원이 추가

 

<할증>

일반과 특수차량 모두 00:00~04:00시에 이용하는 경우 기본 및 추가 요금에 각각 20% 할증이 가산됩니다. 

 

사설 구급차는 환자가 원하는 병원에 거리나 시간 상관없이 어디든 이동이 가능합니다. 보호자가 동승하더라도 따로 추가 요금을 지불할 필요가 없으며, 통행료와 카드수수료도 별도로 내지 않아도 됩니다.

 

결제는 현금과 카드, 그리고 계좌이체 모두 동일한 금액으로 결제 가능하며 출발지와 도착지를 알고 있다면 금액 안내를 받아볼 수 있다고 합니다. 

 

응급상황 시에는 119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나 사설 구급차는 개인의 상황과 필요에 따라 이용하면 편할 것 같습니다. 이상 119구급차와 사설 구급차 비용을 비교하여 정리해 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